본문 바로가기

Queer

벽장속 게이 & 망언 제조기, 명품 디자이너 돌체 & 가바나


벽장속 게이 & 망언 제조기, 돌체 앤 가바나 


도메니코 돌체 1958, 스테파노 가바나 1962가 (연인으로)만나 설립한 명품 브랜드 DOLCE & GABBANA, 여성을 섹시하게 만들어주는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패션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패션이 우리를 따라오는 것이라는 그들의 신념으로 유명한 회사. 마돈나가 아주 사랑하는 브랜드라고 한다.



2015년 도메니코 돌체와 스테파노 가바나는 한 인터뷰에서 '동성애자는 결혼을 해서는 안 되고 시험관 아기는 인조인간'라고 이야기를 하여 논란이 되었다. 이 소식을 들은 엘튼 존은 자신의 아이도 인조인간이냐며 돌체 앤 가바나 불매운동을 시작한다. 이에 스테파노 가바나는 인스타그램에서 호모포비아들을 섭외하여 엘튼 존에게 악플을 달아달라는 요구를 하게 되며 일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된다. 전 세계 퀴어들과 불임부부들 그리고 앨라이를 비롯한 다양한 지지 세력이 돌체 앤 가바나 보이콧을 선언(심지어 돌체 매니아 마돈나까지도)하게 되었고 결국 돌체와 가바나는 대대적인 사과를 하게 된다. 


2018/11/22 - [Queer] - 엘튼 존 커밍아웃의 역사, 그리고 유부 게이를 혐오하는 이들에게..




2016년 인종차별 논란에 휘말린다.(워낙 논란이 많아 대수롭지 않을 정도긴 하지만) 한 화보에서 서양인 모델들은 '포크'라는 문명 도구를 사용하는 반면, 동양인들은 손으로 음식을 먹고 있다. 이에 대해 논란이 일자 '동양인들은 손으로 음식을 먹는줄 알았다'고 해명한다. 해명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사과할 마음이 없으며 해명이 아닌 조롱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달전인 2018년 11월 최대의 사태가 벌어진다. 중국을 타겟으로 한 DG Loves China 라는 상하이 쇼 컬렉션을 홍보하는 영상이 논란이 되었다. 영상 제목은 '젓가락 사용법'이다. 해당 영상엔 동양인 모델이 등장해 서투른(?) 젓가락질로 서양 음식을 어설프게 먹는 영상이다. 결국 어설프게 먹다 '손'을 동원하여 음식을 섭취한다. 또한 영상의 자막에서는 젓가락을 "작은 막대기 도구"(small- stick tool)라 표현하고, 서양 음식(카놀리) 영상의 끝에서는 남성 나레이터가 모델에게 "카놀리가 너무 큰가요?(Is it too big for you?)"라고 묻는다.



오만도 이런 오만이 없다. 조롱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의 인스타 계정에 방문하는 항의자들을 향해 가바나는 또 다시 모욕을 준다. ”지금부터 하는 인터뷰마다 중국은 똥 같은 나라라고 말하겠다. 중국은 무식하고 더러운 냄새가 난다” 라고 글을 남겼다. (인간이 맞나 싶다.) 이후 그는 해킹을 당한 것이라며 또 다시 발뺌을 하며 사과를 하지 않았고 결국 장쯔이, 리빙빙 등 중국 연예인들이 패션쇼 불참은 물론, 불매까지 선언하게 되며 결국 패션쇼는 당일 취소 되었다. 



결국 둘은 공개적으로 사과를 하게 된다. 하지만 이미 그들의 브랜드는 추락하고 있었다. 이제와 이런 영상이 어떤 효과가 있을지 사과가 전해질지 모르겠다. 여전히 사람들은 보이컷을 선언하고 매장들은 문을 닫고 그들의 인스타엔 여전히 악플로 도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