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eer

네가 입고 있는 그 옷의 디자인, 동성애자 <키스 해링>의 작품


키스 해링 (Keith Haring) 1958, 현대 미술가, 사회 운동가



키스 해링은 보수적인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나, 아이비전문예술대학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였으나 흥미를 느끼지 못하여 자퇴한 후 뉴욕으로 가게 된다. 뉴욕 거리와 지하철에 낙서된 그림들을 보고 큰 영감을 얻어 길거리, 클럽, 지하철의 벽을 캔버스 삼아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메세지를 담고 있는 그의 작품은 큰 이슈가 되었고, 토니 샤프라치에게 발탁되어 그의 갤러리에서 키스 해링의 개인전을 열게된다. 이계기를 통해 키스 해링은 스타 작가 반열에 오르게 된다.


이후 작품활동을 통해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표현하고 인종차별 반대, 에이즈 교육, 동성애자 인권운동 등의 사회문제를 그림 속에서 다루었으며 상위예술과 하위예술간의 장벽을 무너뜨리려 노력한 그의 작품은 전 세계적으로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되었다.



앤디 워홀을 추모하는 작품. 키스 해링은 또 다른 팝아트 예술가 앤디 워홀을 큰 영감을 준 선배이자 인생의 멘토이며 가장 친한 친구라고 표현했다. 


2018/12/20 - [Queer] - 게이에 대한 레즈비언들의 열등감, 급진 페미니스트의 <앤디 워홀> 암살사건.




.


키스 해링의 작품은 굉장히 대중적이기 때문에 한국에서도 적잖이 볼 수 있는 그림이다. 당신들이 먹는 음료, 타는 버스, 마시는 술, 신는 신발, 옷등 이는 동성애자 키스 해링의 작품이다.


키스 해링 재단을 만들어 에이즈의 예방과 퇴치에 힘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