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eer

콜린 파렐과 아일랜드 동성결혼 합법화


Colin Farrell 콜린 파렐


콜린 제임스 파렐(Colin James Farrell, 1976년 5월 31일 ~ )은 아일랜드의 배우이다. 대표작으로는 폰부스, 데어데블, 세상끝에 집, 토탈리콜, 킬링디어 등이 있다. 그형 형 이문 파렐(Eamon Farrell)은 게이이다.


아일랜드 공화국은 2010년부터 시민결합 제도를 운용해왔다.(시민결합 제도란 동성커플간의 파트너쉽 관계를 인정하여, 결혼을 한 배우자와 동등한 권리를 인정해주며, 각종 결혼제도와 관련된 혜택 역시 동등하게 누릴 수 있는 제도이다.) 하지만 시민결합은 또다른 차별이라는 지적이 많이 있어왔다, 동등한 권리를 누릴 수는 있지만 결혼은 금지된, 모순적인 제도라고 볼 수 있다. 2015년 5월 22일 국민투표를 거친 헌법 개정안은 성별에 관계없이 두 성인간의 결혼을 인정하는 것이었다. 헌법 개정안은 찬성 62.07%, 반대 37.93%, 투표율 60.52%로 국민투표를 통과한 뒤 8월 29일 대통령의 서명을 받았다. 국민투표가 위법이라고 주장하는 동성결혼 개신교 반대자들의 소송으로 인해 동성결혼 시행이 연기되었으나, 고등 법원의 각하 결정에 따라 2015년 11월 16일이 공식 시행일자로 확정되었다. 그리고 2015년 11월 17일 아일랜드의 첫번째 동성결혼식이 열렸다. '동성 결혼 합법화 되도 눈치보여서 결혼을 어떻게 해?'라는 의문을 품는 한국게이들이 많다. 아일랜드는 투표에 의한 개헌이며 우리나라보다 시민의식이 높을 수 있지만, 저 곳에도 호모포비아들은 존재하고 그들의 적대감을 감내하며 사는 것은 동일하다. 보라 합법화후 바로 결혼식이 열렸다. 



콜린파렐은 동성결혼 합법화 투표당시 찬성표를 던지며 시민들에게 박수 갈채를 받았다. 그의 형 이문 파렐은 사랑하는 이와 결혼을 위해 조국을 떠나야만 했다, 그는 2008년 캐나다 벤쿠버에서 가정을 꾸려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