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생활

똥 색깔로 건강 상태를 체크해보자. 7가지 변 색깔별 건강 신호


똥 색깔로 건강 상태를 체크해보자. 변 색깔별 건강 신호


의사들도 묻는다. 변을 보는 데 어려움이 없는지, 횟수와 묽기까지 묻는다. 그렇다 건강에 대한 많은 해답은 똥에 있다?! 똥(?)은 물, 박테리아, 소화 불가한 섬유소, 무기 염류, 죽은 세포, 점액, 지방질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큰 무리 없이 치약 같은 질감의 대변을 하루에 한두 번 누는 것이 정상이라고 한다. 


하지만 똥을 관찰(?)할 때에는 모양과 질감 뿐만이 아니라, 색깔도 아주 중요한 건강 정보를 담고 있다. 



1. 옅은 갈색에서 보통 갈색_ 이 색은 건강을 의미한다. 간과 쓸개에서 방출되는 담즙 때문에 변의 색깔이 갈색을 띄고 있다. 


2. 빨간색_ 하부 위장관 출혈 또는 빨간색 음식을 과도하게 먹은 결과이다. 빨간색 똥 또는 똥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은 만성 장염(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같은 염증성 장질환에 의한 것일 확률이 높고, 치열과 같은 항문 질환일 수도 있다.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기를 바란다. (비트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보통 빨간 똥을 싸게 되니 걱장하지 말도록 하자. ) [Tips/건강] - 빨간 무 비트 효능, 보관법, 손질법등 비트에 대해 알아보자,


3. 휴지에 남는 빨간색_ 치질, 혹은 파열에 따른 직장 출혈을 의심해야 한다. 변비가 있다고 너무 힘을 주지는 말도록 하자. 


4. 녹색_ 건강한 채소 혹은 해초류를 너무 많이 먹었다는 신호이나 식중독, 설사, 알레르기, 염증성 장질환일 수도 있다.


5. 노란색_ 쓸개가 막혀서 담즙 방출이 덜 된다는 신호. 췌장염으로 인해 장의 지방질이 소화 안 되는 상황에서도 기름진 노란 똥이 나온다. 이럴 경우 아주 악취가 난다고 한다.


6. 흰색 또는 희미한 회색의 진흙 질감_ 간질환이나 췌장질환을 의심해야한다. 알코올성 간염, 바이러스 간염, 지방간, 혈색소침착증, 간 경변일 수도 있다.


7. 검은색_ 식도나 위 또는 소장 같은 위장관 출혈을 의심해야 한다. 피와 담즙이 섞여 생기는 현상. 위궤양, 식도정맥류, 위염, 위식도역류를 의심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