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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부동산

전세보증금을 보장해 주는 보험이 있다? Y or N


전세반환보증보험에 대해서 소개한다.



간략하게 임차인이 계약시 임대인에게 건낸 전세 보증금을 보험사에서 보장해준다. 그리고 추후 보험사에서 임대인에게 구상권(은 아니겠지만)을 청구하는 시스템이다. 예전에는 임대인의 동의가 필요했지만 현재는 임대인의 동의없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것은 모든 집이 대상이 되지는 않는다. 회사 역시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안전한 집만을 대상으로 한다.


우선 이 보험이 필요한 경우라 한다면, 집이 경매에 나갔을 경우 물론 보장이 된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계약 기간이 만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임차인을 찾지 못해 보증금 반환이 늦어지는 경우에도 가능하다!!! (※ 계약 만료일에 바로 받는 것은 아니다. 계약이 만료된 이후 보증금이 미지급 되는 경우, 보험사에서도 필요한 심사 절차가 있음으로, 설정했던 보증금을 보험사로부터 지급 받는데에 2~3개월 걸린다고 한다.) 


계약하려는 매물의 매매가와 전세가가 많이 차이나지 않는 경우 계약기간 만료후 새로운 임대인을 구하기 쉽지 않다. 또한 계약하려는 매물이 당장은 근저당 설정이 없지만 임대인이 사업을 하는 등 불안할 때 전세반환보증보험에 가입하면 되겠다.


가입조건은 아래와 같다.


1. 전입 신고가 가능한 주거용 매물

2. 동일한 평수 최저 매매가 보다 낮은 전세금(국토부등의 사이트 기준)

3. 근저당이 없어야 한다.

4. 법인 임대인은 불가(개인일지라도 전문 임대업자일 경우 불가)

5. 임대인 1인당 2건까지 신청가능

6. 2명이상의 새대주 신청불가

7. 내용증명을 보낼 임대인의 주소필요

8. 임차인만 신청가능

9. 보증신청일로부터 1개월이내 발급된 서류로만 가능



필요한 서류와 가입 절차는 아래와 같다.


SGI서울보증

1. 공인중개사를 통해 작성한 &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

2. 전입신고 완료된 주민등록등본

3. 부동산 등기부 등본

4. SGI 서울보증 홈페이지 상 개인정보동의 1,2번 진행후 회원가입

5. 서류를 팩스 or 이메일 주소로 전송


HUG주택도시보증공사

1. 임차인 신분증

2. 확정일자부(1년이상계약 및 공인중개사 날인 필수)

3. 보증금 지급 확인서류(무통장입금증 or 계좌이체내역)

4. 부동산 등기사항전부증명서(부동산등기부등본)

5. 주민등록등본

6. 전입세대열람내역(신분증,전세계약서 지참후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



HUG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료 40% 할인 서비스(?)


1. 부부합산 연소득 4천만원 이하 - 소득확인서, 건강보험증등

2. 다자녀 가구 (만19세 미만 3명) - 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3. 장애인 가구 - 장애인증명서 또는 등본

4. 신혼부부 5년이내 또는 3개월이내 결혼예정자 - 혼인관계증명서 또는 청첩장등

5. 고령자 - 등본

6. 노인부양 (만65세이상/1년이상 동일세대구성) - 등본

7. 한부모가족 - 한부모가족증명서

8. 다문화가족 - 외국인등록증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9. 국가유공자

10. 의사상자.


보험료는 SGI서울보증(0.217%)보다 HUG주택도시보증공사(0.154%)가 더 저렴하다.

(서울보증의 보험료율은 안내받은 금액을 토대로 유추한 대략적인 율이다 참고만 하시길 허그는 정확히 안내받은 율이다.)


1억전세 2년 계약시 각 434,000원 308,000원이다. 덤, HUG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반환보증보험은 2년 계약시 한달 무료연장 해준다고 한다. SGI의 경우 온라인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HUG의 경우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혹시 전세대출을 받을 경우 HUG 전세반환보증보험과 연계된 상품을 이용해야 한다고 한다.



SGI와 HUG 콜센터 후기


HUG는 아주 친절했다. 그리고 문의하는 정보를 모두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심지어 묻지 않은 부분까지 상세하게 안내해주었다. 또한 필요 서류등의 내용을 문자로 보내주는 섬세한 친절을 느낄 수 있었다. SGI는 콜센터에서 전세반환보증보험에 대해 답변 불가하며 아무런 상담도 해줄 수 없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불친절하다. 통화를 원하는 지점을 묻는다, 당연히 아는 곳이 없다하니 거주중인 지역을 묻고, 해당지역의 지점으로 연결해준다. 이럴꺼면 콜센터를 왜 만들어 놨는지 잘 모르겠다. 콜센터는 실무를 보는 사람과 고객의 편의, 일의 효율과 시간낭비를 막기 위해 만든 시스템이 아닌가? 콜센터가 무슨 조선시대 전화 교환원도 아니고, 시간낭비만 더욱 하게되는 시스템 


연결된 된 지점의 직원의 주업무는 전화응대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콜센터 직원보다 친절하다 ㅋ 여튼, 서울 보증으로 알아 볼 때에는 서로의 소중한 시간을 아끼기 위해 미리 질문할 내용을 요약해서 문의하도록 하자 또한, 받아 적을 준비 역시 필수! 우리는 고수도 천재도 아니니까~



[Tips] - 부동산 전세 계약시 유의사항 &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