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해외 자유 배낭 여행 준비 체크리스트 & 꿀팁

여행 준비 체크리스트01여행 준비 체크리스트01


여행전 한국에서 미리 알아보고 가야할 정보 체크 리스트


1. 통신_현지 유심을 사용할 것인지, 로밍할 것인지, 포켓와이파이를 이용할 것인지 체크


2. 공항에 도착하여 시내로 가는 교통편 체크


(동남아의 경우 대부분 늦은 시간이나 새벽에 도착하는 항공편이 많다, 근처 저렴한 업소에서 숙박할 것인지 택시를 이용하여 시내로 갈 것인지, 어떤것이 체력과 시간 경비를 효율적으로 이용할지 미리 검토해보도록 하자.) 


3. 여행지의 간단한 인삿말 체크

(물건 가격을 깎거나, 외국인을 경계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주는 좋은 계기가된다.)


4. 해당국가 교통 및 음식 물가 체크

(호갱이 되지 말자, 돈도 돈이지만 기분 좋아야 할 여행에서 불쾌해지지 말자)


5. 가고 싶은 곳들을 미리 체크해두기

(지도를 이용하여 음식점이나, 유적지등 가고 싶은 곳을 미리 체크해두자, 구글맵을 추천한다. 개인지도를 만들 수 있을 뿐더러 체크와 메모까지 가능하다. 또한 구글맵에 왠만한 교통편의 가격과 경로, 이용시간까지 검색이 되니 여행에 구글맵은 필수 앱이다.) 


6. 직항이 아니라 경유시 경유방법 미리 알아두자


7. 대사관 번호정도는 혹시 모르니 저장해 가도록하자.


8. 출입국 관련 어플을 하나 설치해 가도록 하자.




팁1) 구글맵을 이용하여 가고 싶은 곳을 다 표시해두자. 되도록 소화 못할 정도로 많이 알아보자, 그래야 계획이 어그러졌을 때 플랜 B 플랜 C루트를 빠르게 생각하고 이동할 수 있다. 효율적으로 움직이도록 하자.


팁2) 트립어드바이저와 같은 여행 후기 어플을 참고 하도록하자, 가격과 위치, 사진등 상세한 정보를 알 수 있으며, 사람들의 선호도 별 정리가 되어있고 음식점 호텔에서부터 유적지 자연경관까지 왠만한 곳은 다 기록되어 있다.


팁3) 현지에서 급하게 편의점, 약국, 병원등을 찾아가야 할 때에는 구글맵에서 검색해보자, 우리나라 지도앱과 같이 위치하고 있는 로케이션 근처의 스팟들이 검색되며 사람들의 후기 또한 남겨져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된다.


팁4) 여행자 카드가 없다면 돈은 분산보관하자. (메인 가방에 2/3 보조가방에 1/3 정도로) 또한 메인 가방안에서도 비상금을 따로 분리하여 보관하도록 하자.


팁5) 환전에 그리 목매지 말자, 몇백만원씩 환전하는게 아니라면 손해봐봐야 몇백원에서 몇천원 차이다. 그 환전 때문에 교통비와 시간, 체력을 낭비하지 말도록 하자.




여행 준비물 체크 리스트


⊙ 당연히 여권


⊙ 우선 가방은 큰 배낭과 보조가방을 추천한다. 보조가방에는 여권과 지갑, 썬크림, 썬글라스, 셀카봉, 보조베터리, 휴대폰, 이어폰, 물티슈, 이쑤시개(?)등을 수납하여 바로바로 꺼내 쓰도록 하자.


⊙ 여행 파우치_(몇천원 밖에 안한다, 필수 강추 아이템) 옷, 속옷&양말, 전자제품 관련(멀티탭,충전기,돼지코등), 세면도구, 화장품등 구분하여 파우치에 정리하여 큰 가방에 수납하도록 하자. 빠르게 원하는 물건을 찾아 쓸 수 있으며 숙소에 도착해서도 모든 짐을 풀지 않아도 된다.


⊙ 자물쇠 2개_하나는 가방을 잠그기 위해, 하나는 가방을 의자나 침대등에 묶을 때 쓰기위한 와이어형 추천 (게스트 하우스나 호스텔등을 이용한다면 그리고 라오스와 같이 환경이 열악하다면 추천, 아니라면 딱히 쓸모없다.)


⊙ 지퍼백아주 유용하다, 다이소에서 1000원주고 사도록하자, 물건을 구분하여 보관할 때에도 용이하고, 매일매일 빨래 를 할 수 없다면 냄새나는 옷과 속옷들을 지퍼백에 수납하도록 하자. 다용도로 쓸 일이 많다.


⊙ 여권사본, 여권사진2장, 100불_지퍼백에 보관하여 가방 깊숙히 보관해두자, 여권 분실시에 필요할 수도 있고 여행자 카드가 없다면, 돈이 부족하거나 예산보다 더 지출이 필요할 때 꺼내 쓰도록하자.


⊙ 상비약_특별한 질환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보통 현지에서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나, 간단한 약품은 준비해 가도록 하자. (매디폼이나 큐어폼같은 제품은 동남아에서 거의 판매하지 않는다. 험한 여행을 한다면 구매해 가도록하자)


⊙ 모기관련 제품_모기 기피제나 모기향등 원하는 제품을 챙겨가도록 하자, 현지에서 구매해도 되기는 하지만, 천연 제품을 원할 시에는 한국에서 준비해 가도록하자. 모기 기피제는 뿌려도 100% 방지가 아니기 때문에 효과는 잘 모르겠다.


⊙ 혼자 여행을 간다면 셀카봉과 삼각대는 필수!


⊙ 옷을 챙길 때에는 더운 나라더라도 얇은 긴팔과 모자는 하나씩 챙기기를 추천한다. (에어컨이 빵빵해서 추울 수도 있고, 컨디션이 급격히 나빠질 수도 있으며, 살이 타지 않기 위해서도 유용하다)


⊙ 우비와 우산은 선택이다. 배낭여행은 짐을 지고 다니기에 매우 고단하다, 우비가 있어도 써본 적이 없다. 그냥 맞고 다닌다.


⊙ 계산기_써본 적이 없다. 꺼내는게 귀찮다. 그냥 영어로, 안통하면 바디랭귀지로~ 정 말이 안통하면 휴대폰 계산기를 쓰자


⊙ 마스크_라오스 같은 나라라면, 그리고 라이딩을 한다면 필수


⊙ 슬리퍼나 쪼리, 샌들정도는 무거움을 감수하고 가져가도 좋으나, 본인은 여행가서 버리고 올 것이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물가가 저렴한 나라로 간다면 여행가서 하나 사서 쓰도록하자.


여행 GOGO~




여행 준비 체크리스트02여행 준비 체크리스트02


여행 준비 체크리스트03여행 준비 체크리스트03


여행 준비 체크리스트04여행 준비 체크리스트04


여행은 지르는 것이다. 고민하지 말자, 항공권부터 결재하면 그 뒤엔 어떻게든 진행이 된다 ㅋ